(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의 가치 창출 전략 이론들
(1)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분석(Value Chain Analysis)
(2) 자원 기반 관점 (Resource-Based View, RBV) 역량 확보 전략
(3) 헨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이론
(4) 블루 오션 전략 (Blue Ocean Strategy)
기업이 성장하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문화와 더불어 기업 특성에 맞는 전략들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기업들이 사용하는 전략들에 대하여 살펴 봅니다.
(경영전략.사업전략) 헨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이론(2)
#경영전략 #기업혁신전략 #가치창출전략 #생산유통전략 #가치사슬이론 #오픈이노베이션 #개방혁신전략
디지털 기업이 성공하는 방법이나 작은 벤처 기업이 성공하는 기회는 어떤 것을 통해서 발현이 될까요?
기업마다 전략기획자가 있듯이 기업이 성장하려면 새로운 시장을 보고 준비하는 것 "유비무환"이 필요합니다.
변화하는 환경에서 목적을 달성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을 통해서 장기적인 성공을 도모하는 방법으로 " 기업의 가치 창출 전략 이론"을 정리해 봅니다.
(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의 가치 창출 전략 이론
(1)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분석(Value Chain Analysis)
(2) 자원 기반 관점 (Resource-Based View, RBV) 역량 확보 전략
(3) 헨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이론
(4) 블루 오션 전략 (Blue Ocean Strategy)
기업의 가치 창출을 위해서 외부 자원을 활용한 대표적인 기법으로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이론"이 있습니다.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이라는 용어는 기업이 외부 기관을 참여시킴으로써 혁신을 창출하고 상용화할 수 있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전 글 참조)
[Tech-Trends] - (경영전략.사업전략)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분석(Value Chain Analysis) 기법
(https://couplewith.tistory.com/668 )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분석(Value Chain Analysis) 이론은 전통적인 생산 기업이나 대기업이 내부 자원의 효과적인 프로세스 와 전략이라고 했습니다.
최근 디지털 기업들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존 생산 파이프라인의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기술의 독창성이나 경쟁력, 그리고 민첩한 확장성이 필요합니다.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이론은 기업이 내부 자원뿐만 아니라 외부의 정보,기술,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혁신을 이루는 방식을 강조합니다.
구글, 애플, 아미존, IBM, P&G와 같은 기업들은 외부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발전시킨 접근법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로 꼽힙니다.
개방형 혁신 이론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이론은 헨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 교수가 2003년에 처음 제시했습니다. 이연구는 특히 기술 및 혁신 관리(TIM)와 연구 개발(R&D) 분야에서 관심을 일으켰습니다. 2018년(Lopez & de Carvalho,2018) 의 조사에 따르면 오픈 이노베이션을 활용하는 미국,캐나다, 유럽 대기업의 80%라고 하였으며,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Chesbrough,2017)
* 저서 “Open Innovation: The New Imperative for Creating and Profiting from Technology".
헨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 교수 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에서 시대가 변했다고 주장했습다. 기업들이 100년 넘게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해온 방식으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폐쇄형 혁신" 모델 하에서 기업은 새롭거나 개선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자체 연구와 자원에 의존해 왔습니다.
개방형 혁신의 등장배경
(1) 글로벌화 : 동일 소비자 Needs와 세계지역 시장간의 연결성 증대
(2) 가속화 : 제품 생명주기 단축 및 IT기술 발전 가속화
(3) 지능화 : IT기반 지식원천 확산과 창조적 혁신 요구
(4) 집단지성 : 지식 체화 인력의 유동성 확대
(5) 융/복합화 : 기술간 상호 시너지 창출
개방형 혁신 이론의 특징
(1). 내부와 외부 아이디어의 결합:
- 기업은 내부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외부 아이디어도 활용하여 혁신을 추구합니다.
(2). 기술과 지식의 개방적 교류:
- 기업은 외부와의 협력을 통해 기술과 지식을 교류하며, 이를 통해 혁신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입니다.
(3). 다양한 경로를 통한 상업화:
- 기업은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 경로를 통해 기술을 상업화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합니다2.
개방형 혁신 이론의 주요 요소
(1). 기술 협력 (Technological Collaboration):
외부 기관이나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필요한 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혁신을 추진합니다.
(2). 라이센싱 (Licensing):
외부에서 개발된 기술을 라이센싱을 통해 도입하여 활용합니다.
(3).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s):
다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자원과 기술을 공유하고,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4). 벤처 캐피탈 (Venture Capital):
외부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유치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합니다.
(5). 정부 지원 (Government Support):
정부의 연구개발(R&D) 지원금이나 보조금을 활용하여 기술 개발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기업은 내부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외부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개방형 혁신은 특히 자원과 기술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매우 유용한 전략입니다.
폐쇄형 혁신과 개방형 혁신의 비교
폐쇄형 혁신 원칙(Closed Innovation Principles)
- 우리 분야의 똑똑한 사람들이 우리를 위해 일합니다.
- R&D에서 이익을 얻으려면 우리가 직접 발견하고, 개발하고, 배송해야 합니다.
- 우리가 직접 발견하면 먼저 시장에 출시할 수 있습니다.
- 혁신을 시장에 먼저 출시하는 기업이 승리할 것입니다.
- 업계에서 가장 많고 최고의 아이디어를 창출하면 승리할 것입니다.
- 우리는 경쟁자가 우리의 아이디어로 이익을 얻지 못하도록 우리의 지적 재산(IP)을 통제해야 합니다.
- 우리가 내부 및 외부 아이디어를 최대한 활용하면 승리할 것입니다.
오픈 이노베이션 원칙
- 모든 똑똑한 사람들이 우리를 위해 일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회사 안팎의 똑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해야 합니다.
- 외부 R&D는 상당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 가치의 일부를 차지하기 위해 내부 R&D가 필요합니다.
- 우리는 그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연구를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 더 나은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시장에 먼저 진출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 우리는 타인의 IP 사용으로부터 이익을 얻어야 하며, 타인의 IP가 우리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킬 때마다 타인의 IP를 구매해야 합니다.
출처: Chesbrough (2003).
(참고문헌)
(1) 기업의 가치 창출 전략 이론들
: https://couplewith.tistory.com/670
(2) Open Innovation (19 November 2020).
: https://oxfordre.com/business/display/10.1093/acrefore/9780190224851.001.0001/acrefore-9780190224851-e-38
(3)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이론
: http://dx.doi.org/10.14383/SIME.2016.24.1.1.
(4) Openinnovation
https://nextstart.fr/en/2017/01/03/2017-open-innovation-centers-multifaceted-and-new-business-models-oriented-par-n-bry/
(5) 자원 확보, 한 가지 방법에만 의존하지 마라 | 전략 | 매거진
https://www.hbrkorea.com/article/view/atype/ma/category_id/1_1/article_no/194
(6) (경영전략.사업전략)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분석(Value Chain Analysis) 기법
: https://couplewith.tistory.com/6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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