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Trends

금융투자 기초 - 증권과 채권의 기초

IT오이시이 2022. 10. 7. 19:46
728x90

금융투자 기초 - 증권과 채권의 기초

 


채권과 증권

금융투자를 통해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은 기업이 발행하고 증권 거래소를 통해 상장한 주식 거래를 하거나  기업이 발행한 채권으로 돈을 빌려주고 만기시 원금과 이자를 되돌려 받는 방법입니다.

 

채권과 증권의 권리

투자자는 주식을 매수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기업에 투자하고 기업에 대한 여러 권리를 갖게 됩니다.  주식 투자는 단순히 주식 매매를 통해 시세차익, 배당금 등의 수익을 창출하기도 하지만  기업의 주주로서의 권리를 통해 기업의 성장에 동참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주주의 권리

(1) 이익배당청구권 : 기업의 이익을 나누어 가질 권리
(2) 신주인수권 : 증자를 위하여 신주가 발행되는 경우 우선적으로 인수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
(3) 잔여재산분배청구권 : 기업이 청산할 경우 잔여재산을 받을 권리
(4) 의결권 : 자신의 지분만큼 영향력을 행사할 권리

채권(債빚 채, 券문서 권)의 특징


채권은 기업이 발행한 대출 증서로  '빚문서'를 의미합니다. 정해진 기간 동안 특정 이율의 이자를 지불하며, 만기일에 원금을 돌려주겠다는 내용을 담은 차용증서 입니다.

채권의 발행은 자격을 갖춘 기관을 통해서 정해두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부, 공공기관, 은행, 주식회사 등에서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채권을 발행하게 됩니다. 발행기관에 따라 국채, 지방채, 회사채 등으로 구분 됩니다.

 

채권의 구성요소

(1) 액면가 : 채권의 1장의 가격으로, 만기 시점에 채권자에게 상환해야 할 금액을 말해요. 채권의 액면가는 변하지 않지만 채권 시장에서 채권이 거래될 때에는 더 비싸게 또는 더 저렴하게 거래될 수 있어요.
(2) 이자율(표면금리) :어떤 주기로 액면가 대비 몇 %의 이자를 지급할 것인지를 의미해요.
(3) 만기일 : 채무자가 채권의 최종 소유자에게 원금을 지급하는 날짜예요.

채권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

채권은 발행시 설정된 약정된 이자를 통해 수익을 얻을수 있고, 가격 변동에 따른 시세차익도 얻을수 있습니다.
채권은 잔존기간(만기까지 남은 기간) 동안 채권 시장에서 매매가 가능합니다.  고정된 액면가와 달리 채권 시장 내 가격(시장가)은 수요와 공급, 시장금리, 발행기관의 신용 변화 등에 따라 변동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채권을 보유하다가 가격이 오르면 팔아서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과 채권의 공통점과 차이점

(1) 자금 조달 목적으로 발행
(2)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는 유가증권
(3) 주식시장, 채권시장에서 거래 가능
(4)대내외 상황에 따라 가치 변동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