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ility

구글 주식의 종류와 첫배당 급등 - GOOGLE 와 GOOG

IT오이시이 2024. 4. 27. 09:53
728x90





구글 주식 첫 배당 소식 관련해서  구글 주식의  종류를 알아봅니다. ( 알파벳 A  알파벳 C )

구글이 사상 처음 배당으로 폭등하였습니다. 구글 주식을 검색해 보면 여러 가지가 있는데 주주권리 행사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주식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한국 주식 중에 삼성전자 (보통주)와  삼성전자(우선주)의 차이와 같다고 합니다.


구글, 사상 첫 배당 '주당 20센트'…AI 불안감 덮었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42684155



해외주식을 하면서 구글 주식을  좀더 자세히 알아 보고자 합니다.  구글은 알파벳(ALPHABET, GOOGL)으로  주식 상장이 되었습니다.

구글은 지난 2015년 8월 10일 알파벳을 설립하여 계열사인 구글 주식을 전부 흡수했습니다.  기술적으로 합병하고 난 뒤 구글을 자회사로 다시 분리하였습니다.


구글 주식의 종류와 차이점


구글 주식에는 GOOG와 GOOGL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들 간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GOOGL은 투표권이 있는 반면 GOOG는 투표권이 없는 주식입니다.

알파벳은 이사회는 24년 6월 10일까지 주식을 보유한 주주에게 주당 20센트의 배당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두 주식 모두에게 배당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보면 구글 알파벳 주식은 알파벳 A, B, C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알파벳 A(google)

알파벳 A는 기존 구글과 같은 주식으로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가진 주식입니다. 알파벳 A는 1주당 의결권 1표를 행사 할수 있는  보통주에 해당합니다.

  • 티커 : GOOGL (Class A)
  • 투표권이 있는 주식입니다.
  • 배당금을 지급


GOOGL은 보통주로서 주주총회에 참석해 기업의 주요 경영 사항에 대해 찬성이나 반대 등의 의결권을 행사하고, 배당도 받는 등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2) 알파벳 B


알파벳 B는 구글 창립자인 세르게이 브린 및 래리 페이지, 전 구글 CEO 에릭 슈미트 등이 보유하고 있는 비상장 주식으로 알파벳 B는 1주당 의결권 10표를 행사합니다. 이는 주식 거래 목적이 아닌 의결권을 목적으로 만듭니다.


3) 알파벳 C(GOOG)


알파벳 C는 알파벳 A B와 다르게 의결권이 없는 상장 주식으로 의결권 방어를 위해 주식을 매입한 이후 소각됩니다. 알파벳 C는 의결권이 없는 우선주에 해당 됩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와 달리 의결권이 없습니다.
우선주는  주주로서의 권리 행사가 불가능한 대신 이익, 배당, 잔여재산 분배 등에서 보통주보다 배당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알파벳 클래스 C 주식(GOOG)은 주식 분할의 일환으로 2014년에 만들어졌습니다. 클래스 C 주식을 소유한 투자자는 회사의 의사 결정 과정에 발언권이 없습니다. 클래스 C 주식은 일반적으로 의결권에 관심이 없는 인덱스 펀드 및 기타 소극적 투자자가 보유합니다.

  • 티커 : GOOG (Class C)
  • 투표권이 없는 주식입니다.
  • 배당금을 지급



🍀 의결권은 회사가 주주총회 등 공동 의사 결정에 주주가 자신의 의사표시를 통하여 지분만큼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회사의 주식이 너무 많이 발행되면 설립자의 통제권을 잃을 수 있어 이를 예방하고 유지하기 위해 설립자인 래리 페이지(Larry Page)와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이 2014년 4월에 Class를 알파벳 A와 C로 분할했다고 합니다.




구글의 사업 부문


🪅알파벳은 구글 및 다른 벤처에 투자를 하는 지주회사로서 검색, 광고, 오피스제품, 클라우드, 하드웨어 제품 등 다양한 사업 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인터넷 검색 광고 사업


Google은 정보, 웹사이트, 이미지, 비디오, 그리고 다른 온라인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검색 엔진을 기반으로 검색, 광고, 커머셜, 지도, 유튜브(YouTube), 앱, 클라우드, 안드로이드(Android), 크롬(Chrome), 구글 플레이(Google Play) 등 인터넷 서비스를 합니다.

  Google Ads와 같은 자사의 광고 플랫폼을 통해 기업에 검색 질의 및 온라인 행동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표적 광고를 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온라인 서비스 및 클라우드 제품 사업

  
Google은 생산성,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향상하는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Gmail (전자 메일 서비스), Google Drive (클라우드 스토리지 및 파일 공유), Google Docs (온라인 문서 편집), Google Sheets (온라인 스프레드시트) 및 Google Meet (동영상 회의)와 같은 인기 제품이 포함됩니다.

3. 모바일 운영 체제 (Android):


구글은 전 세계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상당 부분을 구동하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Android를 개발하고 유지합니다. Android는 제조업체가 장치에서 사용자 정의하고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플랫폼입니다.


4. 클라우드 컴퓨팅:


Google Cloud는 Google Corporation의 클라우드 컴퓨팅 부서입니다. 개인, 기업 및 개발자에게 다양한 인프라, 플랫폼 및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5. 하드웨어 제품:


구글은 하드웨어 제품을 설계하고 판매하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Pixel 스마트폰, Pixelbook 노트북, Chromecast 스트리밍 장치, Nest 스마트 홈 장치 (Google 인수) 및 기타 다양한 하드웨어 제품이 포함됩니다.


6. 기타 (Others)

  

기타(Others) 사업부는 액세스/구글 파이버(Access/Google Fiber), 칼리코(Calico), 네스트(Nest), 베릴리(Verily), GV, 구글 캐피털(Google Capital), X, 기타 벤처 기업을 포함해 다양한 운영 부문으로 구성됩니다.

🥕기타 벤처(Other Ventures) 부문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기술에 투자하고 연구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① Calico: 칼리코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노화방지를 연구하는 기업

② CapitalG: 성장단계에 있는 테크기업을 인하려는 PE

③ DeepMind: 인공지능 기술 연구

④ Fitbit: 피트니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⑤ Google: 구글은 안드로이드, 구글 검색, 유튜브, 애플, 구글맵스, 구글 광고등

⑥ Google Fiber: fiber를 통한 고속 인터넷 접근을 제공하는 서비스

⑦ GV(Google Ventures) : 초기 단계 테크기업을 대상으로 인수 투자하려는 벤처캐피털
       . 모바일, 인터넷, 클린테크, 바이오테크, 그리고 헬스케어 관련 기업에 투자
       . GV 외에도 구글은 CapitalG와 Gradient Ventures를 통해 다양한 투자 활동

⑧ Sidewalk Labs: 도시 기획 및 인프라 자회사 생활비, 교통, 에너지 사용량 문제 해결 관련 부분

⑨ Verily: 헬스케어분야에서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는 회사

⑩ X (Moonshot Factory): "Moonshot"기술을 조사 및 개발, 자율주행, 인공지능, 의료 등 연구

⑪ Waymo: 자율주행을 연구/ 개발하는 기업

⑫ Wing: 드론배송서비스를 제공






24년 구글 사상 첫 배당 실적 발표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은 24년 1분기에 805억 4000만 달러의 매출과 1.89달러의 주당 순이익을 기록했다고 2024.4.25일(현지시각) 밝혔다. 시장 전망치인 매출 785억 9000만 달러, 주당 순이익 1.51달러(LSEG 집계)를 뛰어넘었다. 전년동기 매출(697억 9000만 달러)보다 15.4%가 증가했다. 구글의 광고부문 전체 매출은 616억 6000만 달러로 지난해보다 13% 늘었다. 구글 클라우드의 매출은 95억 7000만 달러, 유튜브 광고 매출은 80억 9000만 달러였다.

구글 검색·클라우드를 비롯한 서비스 전반에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해 온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는 “구글은 광고, 클라우드, 구독을 통해 AI 수익 창출을 위한 명확한 경로를 보유하고 있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구글은 또 주당 20센트의 배당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알파벳이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7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안도 발표했다. 배당 및 자사주 매입 발표 뒤 알파벳 주가는 급등해 뉴욕 증시 시간 외 거래에서 12% 이상 상승했다.

구글은 24년 6월10일까지 주식.보유자에게 주당 20센트를 지급 할 예정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