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Trends

[블록체인기초] 스마트계약과 비즈니스 워크플로우(2)

IT오이시이 2022. 12. 11. 15:37
728x90

 

[블록체인 기초]
1.토큰화란 무엇일까?
2.스마트 계약과 비즈니스 워크플로우
3.토큰 거버넌스 와 스마트계약

[출처] https://couplewith.tistory.com/search/블록체인

 

 


[블록체인 기초] 스마트 계약과 비즈니스 워크플로우(2)

2단계: 비즈니스 워크플로우 정의 + 적절한 행동

모든 토큰은 속성과 기능을 지시하는 스마트 계약 모음입니다. 해당 토큰의 기능은 해당 표준 스마트 계약에 설정되어 있으며 다른 지갑 같은 다른 제품과 교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큰 스마트 계약은 수명 주기 동안 토큰을 따르는 성문화 된 규칙과 동작을 정의합니다.

스마트 계약 토큰은 금융 자산을 토큰 화하기 위한 좋은 출발점입니다. 그러나 토큰 자체는 금융 자산으로 만들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사용 사례에 적용하고 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더리움과 같은 프로그래밍 가능한 블록체인의 이점을 활용하려면 자산을 관리하는 사용 사례별 규칙과 동작을 설정해야 합니다.

토큰을 구슬로 본다면 자산 토큰화는 구슬(또는 토큰) 생성을 넘어선 것입니다. 또한 대리석의 모든 움직임을 안내하는 파이프라인도 포함됩니다. 이 파이프라인은 토큰화 된 자산에 대한 비즈니스 워크플로우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금융 자산 토큰화는 다음의 조합입니다.


• 토큰 (대체 가능, 대체 불가능 또는 하이브리드): 생태계와 상호 운용 가능한 일련의 자명한 규칙으로 정의된 디지털 표현
• 비즈니스 워크플로우: 토큰에 적용되고 특정 시나리오에서 동작을 지시하는 일련의 "사용 사례별" 규칙입니다.

 

비즈니스 워크플로는 다음 중 하나로 구축됩니다.


토큰 스마트 계약에 직접 추가 동작/속성을 추가하거나(충분히 일반적인 경우)
토큰이 진화하는 파이프라인으로 볼 수 있는 토큰 스마트 계약 외에 전용 워크플로 스마트 계약 생성
워크플로 스마트 계약에서 구현할 수 있는 일반적인 동작






결국 토큰 스마트 계약 + 비즈니스 워크플로 스마트 계약의 조합을 통해 모든 종류의 금융 자산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의 기술적 가치 제공

1. 정확성 향상: 영구 레코드를 시간 순서대로 사용하면 서명 프로세스의 순서가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지정됩니다. 서명 즉시 전송하면 워크플로가 크게 빨라집니다.
2. 투명성 향상: 모든 당사자가 블록체인을 볼 수 있으므로 모든 서명과 계약 상태는 원장을 SSOT(Single Source of Truth)로 바꾸는 완전히 투명한 방식으로 기록됩니다.
3. 절대적 영구성: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계약은 몇 년 후에도 날짜와 서명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의존할 수도 있는 영구적인 변경 불가능한 레코드를 만듭니다.

서비스 상에서 블록체인을 통해서 거래를 진행 상태 관리와 거래 자체를 관리 가능합니다. 외부의 서비스에서 블록체인과 연계되는 상황을 다음과 같습니다.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계약을 자동화 함으로써 거래 당사자간의 업무를 투명화 할 수 있도록 관리가 가능하다.


 

블록체인 관련 정리

 

 

 

 

[출처] https://couplewith.tistory.com/search/블록체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