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Trends

Web3.0이란 무엇일까: 알아보기 모음Zip

IT오이시이 2023. 8. 7. 23:46
728x90

web3이란  알아보기 모음Zip

Web3.0이란 무엇일까 ? Web1.0, web2.0, Web3.0 등으로 인터넷 서비스의 변화는 10년마다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봅니다. 
 

인터넷 시장의 변천사

인터넷 초창기 (web1.0)의 시대는 10년마다 변혁의 주기를 거치고 있습니다. 지금 2023년 은 코로나로 2년을 지나  Web3.0으로의 변혁이 요구되는 시기 입니다. 최근 가상자산을 기반으로한 Web3의 기술과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읠 기술을 이용한 검색 시장의 변혁이 Web3.0의 시대가 될 듯 합니다.

 

인터넷 서비스의 변화 Web3.0 

 

 Web3.0이라는 것을 하나의 트랜드로 본다면  2020년초에는 블록체인과 분산 원장을 기반으로한 플랫폼 중심에서 프로토콜 경제로 변화하는 개념으로 설명 될수 있고 지금 2023년 이후는 새로운 기술이 나와서 문화를 바꾸는 혁신의 관점에서 정리가 될 것 같습니다.  이유는 코로나로 인한 경기 불황과 가상자산의 파산 및 규제등으로 인해 블록체인 기반의 기술이 성장하지 못하고 침체를 맞고 있습니다. 

최근 등장한 chat GPT로 인해 Web3.0의 변화는 블록체인에서 인공지능으로 넘어가는 현상입니다. 물론 인공지능이 Web3.0라기 보다 그 근본적으로 블록체인과 같은 분산 기술이 바탕이되어서 다양한 서비스가 융합되는 기반이 되고 있다는 부분이 중요 할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블로그와 같은 컨텐츠 크리에이터를 기반으로 Web2.0이 성장 했다면 .

Web 3.0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결합되는 형태가  자기주권 신원 (SSI Self-Sovereign Identity) 인증과 같은 기술로 데이터의 주체가 바뀌는 현상도 예상 됩니다. 그리고 잠시 숨쉬고 있는 메타버스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초현실적인 가상세계로도 발전 될 것으로 보여 집니다.

 

 
 

Web3.0 의 시사점


- 플랫폼 경제 vs. 프로토콜경제
- 공유. vs. 소유

웹3.0 하면 웹2.0의 플랫폼 경제를 벗어나 공정한 이익 분배와 참여를 통한 생산 물의 공동 소유등의 대표적인 키워드로 정리를 합니다. 대부분 플랫폼의 경제에서 발전된 인터넷 시장의 근간은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컨텐츠 서비스를 플랫폼 기업을 통해 제공되면서, 거대 공룡 기업 즉 네이버, 카카오, 라인,쿠팡,배달의민족(네카라쿠배), 구글,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GAFA)등의 플랫폼 기업에 의해서 서비스가 이루어 지고 모든 생태계도 중앙 집중화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1년만에 매출 10조 늘린 '네카라쿠배' ,TechM, 2021.4.15

 

- Web3.0의 태동과 소비자의 니즈 전환

최근 한국의 딜리버리 (배달 중계 업체)로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도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과 같은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생산에 관여를 하지 않지만 중간 중계 수수료를 받으면서 서비스를 관장하는 플랫폼 기업의 대표적인 모습입니다. 모든 경제에서 다단계라는 것이 생기면 물가상승과 이익의 배분에 모순이 발생 됩니다. 주로 중간 마진이라는 구조가 생기면 5천원 생닭이 소비자에게 2만원에 팔리는 치킨이 된다든지, 제과 업체 들 처럼 제과의 량 대비 포장비가 높아져서 실제 소비자에게는 질소 과자라는 뻥 과자들로 인식이 되는 것 처럼 실제 소비자가 원하는 본질의 가치가 훼손되는 상태를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새로운 전략과 방향이 제시되면서 포화되고 불신한 경제에서 새로운 경제로 전환되는 시점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시점을 Web3.0 으로 보고 있습니다.

- web 3.0의 태동과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Web3.0은 단순한 기술의 전환보다 앞에서 말씀 드렸던 생산과 소비에 이르는 구조의 변화에서 시작되는 상황입니다. 본질의 가치보다 부가적인 가치가 커지고 생산의 비용도 높아지면서 자연적인 산업 스펙트럼의 밸런스 조정과 새로운 가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web3의 대표적인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정보 통신의 량이 커지면서 동영상 스트리밍을 위한 엣지 컴퓨팅 또는 분산 컴퓨팅을 위한 분야들이나 예술가들의 "공동 참여 공동 생산 공동분배" 등의 주제로 창작과 공유의 생태계를 맞이 하고 있습니다.
1) 인프라 자원 공유 모델 (FileCoin, Livepeer, The Graph) : 집에 있는 하드 디스크 자원이나 기업의 네트웍, 데이터를 공여하여 수익을 배분 받을수 있습니다. 일종의 엣지 컴퓨팅, 분산 컴퓨팅, 그리드 컴퓨팅 등의 기술적인 변화로 보여 지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2) 광고 플랫폼 (Brave 웹 브라우저)는 Brave 고객이 직접 광고를 시청 할 지 결정하도록하고 자체적인 Wallet을 통해 수익을 공유 합니다. 기존의 플랫폼 사업자가 일방적으로 광고를 제공하고 고객의 정보를 활용하여 광고를 중계하거나 배포하면서 수익을 가져 갔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광고를 제거하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였지만, Brave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유튜브 프리미엄 없이도 광고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변혁으로 보여 집니다. 이유는 기존 플랫폼 기업 (인터넷 기업)의 핵심 사업이 광고 수익이었는데, 인터넷 본질의 시장에서 완전한 전환이 예고 된다는 것이 새로운 Player를 통해 기존 플랫폼 기업의 순위도 바뀔 수준이라는 점 입니다.

We3.0 의 주요 특징



1. 커뮤니티를 통한 공동 소유와 프로토콜 경제
2. 결합성(연결성) 분산원장을 통한 서비스간의 연결
3. NFT 토큰 기반 컨텐츠 창작과 비즈니스
4. 공동 소유에 따른 이익 공동체, 의사 공동체 기반의 DAO


*인공지능이 있으면 사람들이 잘 살수 있을지 ? 아니면 인공지능으로 인해 기존의 직업이 사라지기도 하고 새로운 직업이 생기기도 할 것이다는 기대 처럼,
블록체인에서도 "블록체인으로 모든 것이 변화 할 수도 없고, 모든 부분이 좋지도 않을 것이다." 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 입니다.
블록체인에 대한 맹신하는 사람들도 있고 회의적인 사람들도 있지만 기술 측면에서 보면 블록체인은 사람간의 연결과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을 변화하는 것으로 경제 전반의 변화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 블록체인의 급격한 하락을 보면서 블록체인의 문제로 보기 보다는 "물가가 오르고 문화가 바뀌면서 화폐의 가치와 생활의 기대 수준이 달라 지면서 사람들이 원하는 직업도 달라지고 생산과 기대 이익도 증가 되는 것 " 처럼 블록체인도 세상의 변화는 수익과 이익의 배분에 대한 룰의 변화로 지속적 성장과 변화가 이루어 질 것으로 보여 집니다.

1. 커뮤니티를 통한 공동 소유와 프로토콜 경제
   - 커뮤니티간의 특별한 커뮤니케이션 생태계를 통해 공동체, 회원제 등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참여자들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프로토콜 경제 입니다.
   - 스팀잇(컨텐츠 창작,생산, 참여자에게 보상),    Brave브라우저( 광고매체 참여자에게 보상, 광고를 보는 시청자도 보상)
2. 결합성(연결성) 분산원장을 통한 서비스간의 연결
   - Filecoin(탈중안 스토리지 시스템) , Livepeer(분산비디오 배포 플랫폼), The Graph(개방형 Data API) 등과 같이 각자가 가진 자원을 공유하여 통합된 서비스 자원으로 연결하는 형태입니다.
3. NFT 토큰 기반 컨텐츠 창작과 비즈니스
    - 최근 예술, 미술 분야를 중심으로 NFT 시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소유(P4P, P2E 등)과 같이 소비를 하는 문화가 정착되고, 생산자와 참여자간의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플랫폼이 형성됩니다.
    - 음악작곡 창작 플랫폼(Arpeggi),  NFT기반 커뮤니티 커뮤니티(BAYC) 등은 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잇는 컨텐츠 기반의 비즈니스 사례들이 될 것입니다.
     공동의 창작물들을 이용해서 커뮤니티가 되기도 하고 오프라인의 광고가 가능한 저작물로서 가치도 인정 받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4. 공동 소유에 따른 이익 공동체, 의사 공동체 기반의 DAO
   - 블록체인을 통한 다양한 참여자들의 의사결정 참여와 투표 새로운 사업의 확장 등을 할수 있는 공동 투자, 공동 소유를 기반으로한 조각투자 같은 것들이 대표적입니다.
   - 저작권 공유와 투자 (뮤직카우) , 부동산 공동 투자(카사코리아, 루센트 블록 등), 공동 사모펀드 등의 사업들이 예상됩니다.

[ 가상자산의 가치 인식과 수요 공급 차원의 트렌드 경험]

수요와 공급에 따른 세상의 트렌드 흐름과 투자의 관점에서 보는 가치 인식의 차이라고 할 만큼 가상자산은 사람마다 각양각색의 의견 들이 있습니다.
Web3.0은 그런 상황을 보여 줍니다. 주위에서 "가상화폐 그거 왜사 ? 사기야 !!" " 이더리움은 미래야 !"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수 있습니다.
생활에서 남는 돈으로 가상화폐를 살수록니, 수요가 생기고, 가격이 변화하는 것이고, 사는 사람이 많으니 가격이 급격하게 오르고, 파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가격이 폭락 하듯이 ... 경제의 기본 구조에서 보면 당연한 것이고 그것이 성공이나 실패냐의 기준으로 볼 것은 아니다는 생각이듭니다.
최근 코인으로 수익을 많이 남긴 분도 있고, 마이너스로 골치아픈 결과도 있겠지만 사람들이 만든 수요 공급의 흐름에서 가상자산의 활용 경험이 새로운 비즈니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Web3.0 으로 가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신뢰와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면서 대중화하는 과정으로 이어진다고 보여 집니다.

[Web3.0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Web 3.0을 통해 기존의 플랫폼 중심의 비즈니스가 분산과 참여를 통한 비즈니스 즉 프로토콜 경제로의 전환이 예상된다는 의견들입니다.

최근에는 Brave라는 브라우저가 기존의 브라우들을 통해 제공되는 광고에 대한 수익을 광고를 보는 소비자에게도 분배하는 것은 플랫폼 기반의 빅테크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도전으로 보입니다.
또 시스템 스토리지, 네트웍 자원을 공여하여 이용 수익을 분배하는 모델들은 구글 드라이버나 넷플릭스 같은 스트리밍 사업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도 보여 집니다.

이제는 집에도 기가랜이 설치되어서 1Gbps 의 네트웍이 가능하고 5G, 6G 시대를 맞이하여 네트웍에 대한 스트리밍의 량은 기하 급수적인 수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존 망중립 이라든지 CDN 같은 스트리밍 제공 비용으로 서비스 에 대한 수익율 저하로 이어지기도 하고 글로벌 사업을 위한 컨텐츠 배포를 위한 방법에서도 상당한 비용이 듭니다.

이런 공유 자원과 참여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들이 Web3.0의 비즈니스 트렌드라고 정리 해 봅니다.

[Web3.0과 서비스 제휴의 변화]

기존에는 Open-ID 기반의 회원을 기반으로 업체간의 제휴가 이루어 졌다면 ?
Web3.0은 지갑을 기반으로 인증하고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서비스 거래 데이터가 지갑으로 들어 온다는 점이 다릅니다.
이러한 소비자가 생산한 데이터를 소유하게 되는 개념으로 Web3.0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식으로 플랫폼 중심에서 프로토콜 중심으로 가능 또다른 서비스 모델로 보여 집니다.
이제는 지갑만 들고 있으면 네이버, 카카오, 은행 등에 접근하고 거래를 하게 되는 세상이 오고 있다는 점입니다.



https://www.lgcns.com › it-trend
블록체인까지 품은 웹 브라우저? 웹3.0의 시대 - LG CNS
https://www.lgcns.com/blog/it-trend/28609/

 

블록체인까지 품은 웹 브라우저? 웹3.0의 시대 - LG CNS

웹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있어 가장 필수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PC를 비롯해 스마트폰과 태블릿, IPTV 등 디지털 기기에서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관문이 브라우저입니다.

www.lgcns.com



lgcns.com
https://www.lgcns.com
› cns-tech
성큼 다가온 웹 3.0 시대, 네 가지만 기억하세요! - LG CNS
https://www.lgcns.com/blog/cns-tech/30783/

삼성 증권 글로벌플랫폼
https://www.samsungpop.com/common.do%3Fcmd%3Ddown%26saveKey%3Dresearch.pdf%26fileName%3D3020/2022042012523170K_02_07.pdf%26contentType%3Dapplication/pdf



Web 3.0? 그게 뭐지요?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businessinsight&logNo=222802244318&proxyReferer=


igloo.co.kr
https://www.igloo.co.kr
› web-3-0-...
Web 3.0 시대를 위한 활성화 방안 및 도입 시 고려사항 - 이글루
https://www.igloo.co.kr/security-information/web-3-0-%EC%8B%9C%EB%8C%80%EB%A5%BC-%EC%9C%84%ED%95%9C-%ED%99%9C%EC%84%B1%ED%99%94-%EB%B0%A9%EC%95%88-%EB%B0%8F-%EB%8F%84%EC%9E%85-%EC%8B%9C-%EA%B3%A0%EB%A0%A4%EC%82%AC%ED%95%AD/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6/article_no/10505/ac/m_best

 

[DBR] 사용자 기여 인정 안 해준 2.0 넘어, 개인 중심 수익 구조에 기업이 참여하는 3.0

Article at a Glance콘텐츠를 읽기만 가능했던 웹 1.0과 쓰기와 공유 등 상호작용이 일어난 웹 2.0을 거쳐 인터넷을 공동 소유하는 웹 3.0이 태동하고 있다. 웹 2.0 시대를 이끈 구글, 페이스북 같은 거대

dbr.donga.com




talken.io
https://docs.talken.io
› talken-suite
NFT지갑 & Web3 브라우저 - Talken Docs
https://docs.talken.io/talken-docs/v/kr/talken-suite/nft-and-web3



assets.kpmg
https://assets.kpmg
› insightPDF
메타버스 시대, 기업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assets.kpmg
https://assets.kpmg/content/dam/kpmg/kr/pdf/2022/insight/kr-insight81-metaverse-20220705.pdf

newsis.com
https://newsis.com
› view
SKT, 가상자산·NFT 담는 '웹3 지갑' 만든다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https://mobile.newsis.com/view_amp.html?ar_id=NISX20220711_0001937855

Web3 UI 작업 설명 #03: 계정 구성 요소
https://intrepidgeeks.com/tutorial/web3ui-operating-instructions-03-account-component


Cloudflare로 Web3 앱 구축 시작하기
https://blog.cloudflare.com/ko-kr/get-started-web3-k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