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이더리움 과 같은 가상 화폐가 세상을 바꾼 것은 인간의 실 노동 가치를 떨어 뜨리고 가상의 노동을 가치화 한 점 입니다.
즉 1.2.3차 산업의 근간인 노동을 통해 생산하고 유통하여 부를 창출 하는 것은 사라지고, 채굴 이나 화폐의 가치 유통이 대박을 꿈꾸게 하는 세상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으로 미래를 암울하게 합니다.
결국 생산 부족과 공급의 불균형으로 최근 야채 값들이 폭등하는 사례 처럼
앞으로 노동으로 돈을 벌기보다 돈으로 돈을 벌어야 하는 시대가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블록체인은 세상의 디지털화와 가상세계의 표상입니다.
나쁜것이 아니라 Play to Earn같은 세상을 움직이는 방식이 변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논하기보다 긍정적인 해석으로 블록체인의 장점을 중심으로 바라본 미래의 가치를 정리해 봅니다.
블록체인은 스마트 컨트렉트!
블록체인을 이용해서 비즈니스를 만든다면
단순한 암호화 화페의 가상자산의 가치를 넘어야 합니다.
더불어 블록체인이 가진 스마트 컨트렉트 기술을 기반으로 정보의 불변성과 분산된 데이터의 합의를 통해 계약을 완성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컨트렉트는 사람과 사람 기업과 기업이 행하는 만남과 합의하고 결정하는 과정을 가상화 하는 기술입니다.
1. 정보의 변경이력을 증명 할 수 있다
2. 정보의 불변성을 제공 할수 있다.
3. 정보의 암화화를 통하여 진위 확인이 가능하다.
4. 분산 DID , 디지털 지갑, 문서 보관, 분산 인증 , 신분증 등 다양한 비즈니스로 확장 가능하다.
5. 분산 저장. 합의.기술로 기존의 플랫폼 중심의 기술 독점 생태계를 평등하고 개방된 시장으로 만들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