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IE)’가 2022년 6월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IE가 사라진다는 것은 2010년 90% 점유율의 아성이 10년 사이 급격한 변화속에 현재 2% 수준이라는 충격적인 사실입니다.
그냥 일반적인 글이긴 하지만 그 속에 수 많은 변화로 인해 퇴보하고 전환되는 인터넷의 역사를 볼수 있을듯 하여 정리 했습니다.
IE는 인터넷 초창기 부터 인터넷 시장을 이끌어 온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27년 만에 퇴장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19일(현지 시간) 공식 블로그에서 "IE 11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은 2022년 6월 15일부로 지원을 종료하게 된다"고 합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웹브라우저를 "에지" 브라우저로 전환하도록 PC에 설치된 IE는 비활성화 되고, IE를 실행하면 "에지"로 실행 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단, IE 기반으로 만든 웹사이트를 지원하는 에지의 `IE 모드`는 최소 2029년까지는 쓸 수 있게 할 방침이랍니다.
1995년 처음 나온 IE는 인터넷 초창기엔 웹 브라우저의 대명사로 여겨졌지만, 지금은 파이어폭스·크롬 등 경쟁 브라우저의 득세와 스마트폰 시대 도래에 밀려 점차 구시대의 유물이 돼가는 신세로 보여 집니다.
MS도 작년 11월에는 협업 도구인 `팀즈` 지원을 중단하고 올해 8월부터는 구독형 오피스 `마이크로소프트365(M365)`의 일부 기능을 쓸 수 없게 하는 등 차츰 IE 종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 시장의 변화
PC운영 체제 기반의 인터넷 성장을 함께 해온 MS-IE 브라우저는 ActiveX기반의 인터넷 서비스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었습니다. 반면 모바일 인터넷 기반의 브라우저 시장에서 구글(Chrome), 애플(Safari) 으로 플랫폼이 전이되어 모바일 기반의 서비스 성장과 함께 크롬의 점유율은 최고의 점유율에 이르고 있습니다.
2010년 한국의 브라우저 시장을 90%이상 점유했던 MS(IE)의 경우는 현재 2020년에 이르러 급격한 이용 점유율이 감소하여 1~2% 수준으로 시장에서 완전히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 2010년 아이폰이 국내 판매되면서 모바일 인터넷 망개방 시장이 시작되었고, 카카오와 같은 모바일 기반 서비스들이 급속 성장하여 왔습니다.
브라우저 점유율 변화의 의미
Rank | Browser name | Korea (2019.5) |
Korea (2021.5) |
Global (2021.5) |
1 | Chrome (구글) | 51.71% | 53.28% | 64.47% |
2 | Samsung | 10.86% | 13.7% | 3.3% |
3 | Safari | 12.41% | 13.07% | 18.69% |
4 | Whale(웨일:Naver) | 4.65% | 7.73% | - |
5 | Microsoft Edge | 2.45% | 5.68% | 3.39% |
6 | IE(Internet exploler) | 12.96% | 3.52% | - |
글로벌 브라우저 마켓에서도 크롬브라우저는 데스크톱과 모바일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환경이 모바일 기반으로 급격한 변화가된 점도 있고, 구글 서비스의 글로벌 독점적인 위상이 그만큼 확대 된점도 원인이라고 볼수 있을듯 합니다.
* 브라우저 호환성과 HTML5 표준화
MS 브라우저의 몰락(?) 이러한 부분은 모바일을 통해 그 동안 ActiveX나 별도 Application을 통한 비즈니스 환경들은 호환성을 위해 HTML5기반으로 전환되어 개발된 점도 큰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어플리케이션들은 브라우저 호환성의 표준으로 구글 크롬을 채택하였고,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그 외의 다른 웹브라우저는 호환 모드에만 사용한다"는 권고를 하는 상황입니다.
웹표준화에 따라 기존의 ActiveX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짐으로써, 비즈니스 환경의 모바일 전환이 가속화 된 점을 엿볼수 있습니다.
* 모바일 중심 패러다임 변화
그리고 코로나와 더불어 집안의 PC기반 업무 환경이 변화 되는 점은 주로 온라인 교육이나 화상회의 등을 이용하는데 활용하고, 모바일 테블릿, 노트북의 보유율이 증가하였고, 주로 모바일 기반의 동영상 유튜브, 메신저, 인터넷쇼핑, 인터넷뱅킹 등의 활동이 지속증가 하고 있다는 것은 큰 변화의 흐름이라고 보여 집니다.
글로벌 웹브라우저 점유율
Global browser market share
Asia browser market share
아시아의 점유율에서 크롬은 압도적인 상태입니다. 아이폰과 삼성폰의 시장 점유에 따라 글로벌과 차이가 있습니다.
[South Korea] : 모바일 Android 환경 점유율에서 삼성의 위력이 보여집니다. 그리고 PC 환경의 퇴보를 엿볼수 있습니다.
[North Korea] 북한은 의외로 Firefox이용율이 높고 삼성폰의 이용율이 높다고 보여 집니다.
[Japan] : 일본은 유독 iPhone기반의 환경이 강한건지 사파리 점유율이 독특합니다.
Europe browser market share
아시아대비 아이폰의 비중이 높고 firefox 기반의 환경들이 이용되는 점에 차이가 있으나 크롬의 성장 대세는 여전합니다.
https://www.etoday.co.kr/news/news_print?idxno=2027977
https://www.koreahtml5.kr/front/diagnosis/diagnosticInfo.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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