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ps

■(꿀팁)-웹서비스 성능 최적화 - dns-prefetch

IT오이시이 2020. 11. 8. 22:37
728x90

웹서비스 성능 최적화 - dns-prefetch

 

웹서비스를 구성하는데 웹서비스를 제공하는데는 가장 기본적인 것인 웹페이지 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HTML과TEXT, 이미지, 화면의 구조를 다루는 CSS, 그리고 웹페이지 내의 데이터와 이벤트를 핸들링하는 자바스크립트 등입니다. 

이들을 웹페이지의 리소스 또는 오브젝트 들이라고 말을 합니다.

이런 웹페이지의 리소스 들을 사용자의 브라우저로 전송하는 일을  여러대의 웹서버를 통해서 제공합니다

10~20년 전 보다 웹과 모바일을 이용하는 사용자도 많아 졌지만 하나의 페이지를 구성하는 리소스도 작게는 수10개에서 많게는 수백개의 이미지와 CSS 들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웹페이지의 내용이 많거나 여러 도메인의 컨텐츠를 리소스로 가져오려면 DNS호출도 많아 집니다.

그래서 DNS호출을 줄이기 위해서 한번 가져온 DNS정보를 캐싱하여 빈번한 DNS 조회를 줄이는 것이 웹페이지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dns-prefetch]

dns-prefetch 는 브라우저에 도메인의 DNS 확인을 미리 수행하도록 요청합니다. 곧 해당 도메인에 연결할 예정이고 초기 연결 속도를 높이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보통 하나의 싸이트는 외부의 API 또는 이미지 등을 가져오게 됩니다. 브라우저는 새로운 타사 도메인에 연결할 때 DNS 확인을 수행해야합니다. 

<link rel="dns-prefetch" href="https://www.example.com/" >

 

 

 

 

 
[참고]
꿀팁-웹서비스 성능 최적화 - 브라우저 prefetch,preconnec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