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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방법론 - 프로토타입 모델 (Prototype Model) 명확한 품질

IT오이시이 2024. 12. 29.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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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방법론 - 프로토타입 모델 (Prototype Model) 명확한 품질

사용자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하고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
 

프로토타입 모델 (Prototype Model)

특징: 초기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사용자 피드백을 받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장점: 사용자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개발 초기 단계에서 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단점: 프로토타입 개발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최종 제품과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활용 분야: 사용자 요구사항이 명확하지 않은 프로젝트나, 사용자 피드백이 중요한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개발 절차

  1. 초기 요구사항 수집 (Initial Requirements Gathering)
    • 사용자와의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통해 초기 요구사항을 수집합니다.
    • 요구사항 명세서를 작성합니다.
  2. 프로토타입 개발 (Prototype Development)
    • 초기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합니다.
    • 저해상도 프로토타입(와이어프레임)이나 고해상도 프로토타입(클릭 가능한 모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피드백 수집 (User Feedback Collection)
    • 프로토타입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 사용성 테스트,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통해 피드백을 얻습니다.
  4. 프로토타입 수정 및 개선 (Prototype Refinement)
    •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프로토타입을 수정하고 개선합니다.
    • 반복적인 사이클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점진적으로 개선합니다.
  5. 최종 요구사항 정의 (Final Requirements Definition)
    • 최종 프로토타입을 바탕으로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합니다.
    • 최종 요구사항 명세서를 작성합니다.
  6. 최종 소프트웨어 개발 (Final Software Development)
    • 최종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고 배포합니다.

수행 산출물 예시

  1. 요구사항 명세서 (Requirements Specification)
    • 초기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한 문서입니다.
  2. 프로토타입 (Prototype)
    • 저해상도 프로토타입(와이어프레임)이나 고해상도 프로토타입(클릭 가능한 모형)입니다.
  3. 사용자 피드백 보고서 (User Feedback Report)
    • 사용성 테스트, 인터뷰, 설문조사 등을 통해 수집된 사용자 피드백을 정리한 문서입니다.
  4. 프로토타입 수정 기록 (Prototype Revision Log)
    •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프로토타입 수정 내용을 기록한 문서입니다.
  5. 최종 요구사항 명세서 (Final Requirements Specification)
    • 최종 프로토타입을 바탕으로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한 문서입니다.
  6. 테스트 계획서 (Test Plan)
    • 최종 소프트웨어의 테스트를 위한 계획과 절차를 설명한 문서입니다.
  7. 최종 소프트웨어 (Final Software)
    • 최종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개발된 실제 소프트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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