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구글태그메니저와 데이터레이어
구글 GA3560과 BigQuery등을 이용해서 고객의 상황을 파악하는 형태로 데이터 수집을 하기 위해서 Clinet 측 화면에서 서버로 데이터 전송이 필요하고, 화면의 클릭 이벤트(링크, 이미지, 게시물목록, 버튼 등)을 수집하기 위해 HTML의 이벤트 연결과 데이터레이터(DataLayer) 활용하면 좀더 효과적인 구현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Javascript 개발시 소스와 데이터에 대한 표준이 없어 유지보수가 어려워 집니다.
처음 개발시 기본적인 레이아웃을 잡아 가는 것을 고려하고 또 지속적인 개발소스 변경에 따른 수집 데이터의 변수와 매핑을 위해서 Google Tag Manager (GTM)을 이용하면 안드로이드(Android), 아이폰(iOS), 웹(Html5) 등에서 다르게 사용하는 변수간를 매핑하여 변환함으로써 플랫폼의 제약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메니저 (Google Tag manager)
- 수집되는 데이터의 유형과 변수를 변환 / 매핑 가능한 관리자로서
- 구글 태그메니저는 사용자 들의 특정 행동 데이터(클릭, 이동, 읽기등), 단말의 환경 정보(위치, OS, 버전), 고객의 특성( 저장된 고객 특성정보 )를 구글애널리틱스에 보내거나 추적에 필요한 스크립트를 생성하여 관리하는 시스템 입니다.
https://www.analyticsmania.com/post/what-is-data-layer-in-google-tag-manager/
구글 태그메니저 GTM 이해
https://www.jcchouinard.com/understand-data-layers/
데이터 레이어
https://www.optimizesmart.com/google-tag-manager-data-layer-explained-like-never/
데이터레이어 활용
https://dataintegration.info/complete-google-tag-manager-data-layer-tuto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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