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초] 토큰화란 무엇일까?(1)
[블록체인 기초]
1.토큰화란 무엇일까?
2.스마트 계약과 비즈니스 워크플로우
3.토큰 거버넌스 와 스마트계약
[출처] https://couplewith.tistory.com/search/블록체인
[블록체인 기초] 토큰화란 무엇일까? (1)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금융 자산의 토큰화, 토큰 분할 등의 특정 시나리오에서 스마트 계약이 작동하는 방식과 같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에 집착하는 6세 아이에게 블록체인을 개념을 설명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를 염두에 두고 ConsenSys Codefi가 모든 6세 어린이가 알고 있는 구슬에 비유하여 토큰화 프로세스를 설명한 글을 정리했습니다.
1. 토큰이란
토큰은 암호화 방법을 사용하여 안전한 방식으로 무언가의 소유권을 디지털 방식으로 나타냅니다. 실제로 "어떤 것"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 자산뿐만 아니라 회사 주식, 펀드 주식, 신디케이트 대출, 회사채, 파생 상품, 부동산 자산, 예술품 또는 사치품도 가능합니다.
특정 토큰의 속성 및 요구 사항은 사용 사례에 따라 토근의 성격과 다양한 옵션 이 가능하므로 올바른 토큰을 선택이 필요합니다.
1단계: 토큰 범주 선택
토큰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은 토큰 분류 프레임워크에 정의된 대로 3가지 주요 범주로 일반화할 수 있습니다.
1. 대체 가능한 토큰 (Fungible Token)
2. 대체 불가능한 토큰 (Non-Fungible Token)
3. 하이브리드 토큰
첫 번째 범주는 대체 가능한 토큰입니다.
대체 가능한 토큰은 모두 성질이 동일하며 서로 구별할 수 없습니다(구별할 필요가 없이 모두 동일한 가치를 가집니다). 동전 100원짜리는 제작연도가 각기 다르지만 사용할 때는 어떤 것이든 같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고, 실제 다른 동전과 구분도 하기 힘들게 모두 똑같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각 개별 토큰은 본질적으로 미국 달러, 회사 주식 또는 금 온스와 같이 상호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아마도 가장 단순하고 가장 일반적인 토큰 범주일 것이며 대체 가능한 토큰의 기본 사용 사례는 매우 간단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암호화폐(예: Bitcoin 또는 Ether)의 코인이라는 개념입니다.
두 번째 범주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입니다.
NFT(Non-Fungible Token)는 서로 다른 고유한 구슬 모음과 같습니다. 토큰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이 명확하여 서로 구별이 가능하고 유한한 것을 나타내므로 상호 교환할 수 없습니다. NFT(Non-Fungible Token)는 검증 가능한 디지털 희소성을 생성하고 부동산, 명품, 예술 작품 또는 비디오 게임의 수집 가능한 개체와 같은 자산 소유권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CryptoKitties가 초기 예임). 기본적으로 NFT는 고유한 디지털 지문과 같은 속성으로 위변조 방지나 원본에 대한 고유한 것을 증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활용 기회를 제공합니다.
(블록체인 토큰 활용 예시) 위조품을 막는 복제 방지용 디지털 지문과 NFT
전 세계 위조품 거래액은 OECD와 EUIPO의 글로벌 위조상품 거래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4,490억 달러(약 600조 원)로 늘었으며, 2022년에는 750조 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한다. 2020년에 대한민국에서 해외 명품 브랜드의 온라인 위조상품 적발 건수는 총 126,542건이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미술품에 QR코드, RFID, NFC 칩을 부착해서 진품을 확인하도록 했으나 실제 QR, RFID, NFC를 복제함으로써 오히려 100% 복제된 위조품을 진품화시키는 도구로 악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지문은 실물 자체의 표면 지문(고유한 특성)을 NFT로 저장하여 원본임을 인증하고, 거래되는 실물 작품 및 제품과 관련한 당사자(판매자, 소비자, 플랫폼, 감정기관 등)들의 피해 및 분쟁을 중재하는 데 활용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 범주는 하이브리드 토큰입니다.
하이브리드 토큰은 두 가지가 혼합되어 있으므로 좀 더 복잡합니다. 각 토큰은 클래스(카테고리/파티션/트렌치라고도 함)에 속합니다. 주어진 클래스 내에서 모든 토큰은 동일하고 대체 가능합니다(Fungible). 그러나 다른 클래스의 토큰은 서로 구별할 수 있고 대체할 수 없습니다 (Non-Fungible). 대리석 비유를 사용하면 하이브리드 토큰은 다른 색상의 구슬 그룹과 같으며 동일한 색상 그룹의 모든 구슬과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하이브리드 토큰 클래스는 펀드 공유, 선박의 컨테이너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모든 토큰(대체 가능, 대체 불가능 또는 하이브리드)에는 특정 시나리오에서 동작을 지시하는 사전 정의된 공리 또는 '규칙' 이 있습니다. 금융 자산 토큰과 같은 일반적인 사용을 위해 잘 알려진 Ethereum 토큰 표준(예: ERC20, ERC721, ERC1400)을 이용해서 기존 플랫폼 및 분산 응용 프로그램과의 원활한 상호 운용성 및 통합을 보장하도록 구축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검증된 표준(예: ERC20, ERC721, ERC1400) 중 하나에 상장된 토큰을 통해 주식을 발행하는 경우 "설계상" 모든 종류의 이더리움과 호환되는 대체 거래 시스템 (OpenFinance, Templum 등)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또 자산의 표준을 확인하면 투자자는 모든 이더리움 호환 지갑(Argent, Fortis, Metamask 등) 중에서 자산 보관 설루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https://consensyscodefi.medium.com/how-to-explain-tokenization-to-six-year-olds-well-sort-of-consensys-codefi-a40780c5d4ca
블록체인 관련 정리
- 블록체인 생태계와 용어 정리(1)
- 블록체인 생태계와 용어 정리(2)
- [블록체인 기초] 토큰화란 무엇일까? (1)
- [블록체인 기초] 스마트 계약과 비즈니스 워크플로우(2)
- [블록체인기초] 토큰 거버넌스 와 스마트 계약(3)
- 암호화 화폐의 분류
- 암호화폐. 전자지갑
- (블록체인) 암호화 키 관리 방식 비교
- (트렌드) 블록체인의 계층 영역 (L0, L1, L2, L3)
- 블록체인 Layer1 Layer2 기술: 메인넷(L1)과 확장기술(L2)
- 블록체인 한계를 극복하는 레이어2(Layer2)기술의 종류와 특징 - 영지식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