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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업권의 디지털 혁신
B2C에서 B2B 시장으로 확대되는 금융시장,
그리고 BaaS 기반 플랫폼 확장
은행업권의 디지털 혁신은 은행 지점 감축과 함께 디지털화가 가속화 되었습니다. 2016년부터 은행점포수는 꾸준하게 줄어들고 있고, 모바일 뱅킹을 통해 은행의 창구를 찾는 고객수는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습니다.
2017년 인터넷 은행 카카오뱅크,KBank 가 출범하면서 모바일 비대면 뱅킹은 급속도로 성장하었고 관련된 KYC,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등으로 비대면으로 계좌를 만드는 것이 시장의 은행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또한 각 은행사들의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관련 기술 도입이 활발하여 자체적인 신용모델과 고객 분석과 실시간 대응도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2022년 마이데이터의 출범과 함께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발굴과 외부 제휴를 통한 비즈니스 확대에 대한 관심으로 향후에는 "Banking as a Service, BaaS" 의 시장은 더욱 발전될 것으로 보입니다.
은행 점포수의 변화

보험업권의 디지털 혁신
" 상품 경쟁력 , 상품 추천 은 핵심 가치"
•보험의 영업 조직은 자체 영업 조직에서 전문 설계사 GA조직으로 전환으로 보험사는 상품 중심의 서비스 경쟁력 확보에 집중하여야 합니다.
•특히 개인 맞춤 서비스, 고객 채널 개선과 고객 편의성, 업무 효율성 제공 (보험금 자동청구, 보험 비교 등)으로 고객의 만족을 높이고 보험이 사회적인 생활의 근저에서 안정적인 수단으로 자리를 잡을수 있도록 상품의 설명과 추천에 대한 기술은 더욱 주요한 핵심 가치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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